교과목명(영문) |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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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능력 (Intelligence capability) |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컴퓨터활용 정보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마스터 (Computer master) |
컴퓨터 전반에 관한 시스템과 하드웨어 지식을 겸비하여 자신의 컴퓨터는 물론 다른사람의 컴퓨터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환경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C 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시스템SW의 구성을 위하여 SW 모듈 및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여 선행모델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야 한다. 이에 ,시스템SW 단위모듈 구현을 통해 상세 설계 된 단위 모듈, 환경 변수를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
빅데이터: R-프로그래밍 (R-Programming) |
R 프로그램은 오픈소스로 개인, 기관, 기업에서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통계 방법론이 적용됩니다. R이 가진 강점은 바로 시각화라 할 수 있습니다. 2D와 3D 그래픽은 물론 지도, GIS, 시계열을 잘 나타내주는 동적 그래프 등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
네트워크개론 (Introduction to Network) |
컴퓨터통신의 기본적인 원리와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소개하고, 이와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에 대하여도 상세히 설명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인터넷서버구축 (internet server build) |
서버 구축이란 중소규모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혹은 제안요청서에 근거하여 Linux 및 Windows Server등을 구축하여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버 가상화, 데스크탑 가 상화, Cloud 환경을 구축하여 이중화, 백업 및 장애복구, 보안 설정등을 통하여 365 일, 24시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는 것을 뜻한다. |
사물인터넷 운영체계 (IoT Platform ) |
사물인터넷운영체계(IoT 플랫폼)은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기기를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운용체계다. 플랫폼이 있으면 IoT로 연결된 수 많은 기기들을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앱) 하나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
사물인터넷 네트워크 (IoT Network) |
IOT의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장치로 활용되는 WPAN, Wi-Fi, 3G/4G/LTE, Bluetooth, Ethernet, BcN, 위성통신, Microware, 시리얼 통신, PLC 등, 인간과 사물, 서비스를 연결시킬 수 있는 모든 유•무선 네트워크를 학습한다 |
스마트센서 (Smart Sensor) |
IoT를 통해 구현되는 스마트 환경에서 센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센서는 측정 대상물로부터 압력, 온도, 가속도, 생체신호 등 정보를 감지해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로 IoT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IoT를 위한 미래의 센서, 스마트센서에 대하여 학습한다. |
App(앱) 프로그래밍 (IoT App Programming) |
사물인터넷의 기초부터 실무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플랫폼별 운영체제 이식과 펌웨어, 애플리케이션 등 IoT 응용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아두이노와 앱인벤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IoT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인터넷프로토콜 (Internet Protocol) |
TCP/IP 프로트콜, IPv6 프로트콜, 통신보안 기술과 서비스품질 기술, 라우팅 프로트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인터넷 설비 기술규격을 작성하여 설 계와 시공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
정보통신개론 (Information Communication Basic Practice) |
정보통신기술의 초보적이고 필수적인 기초 개념을 다룬다. 정보화 사회와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통신 시스템, 정보전송기술, 데이터 통신망, 인터넷, 근거리통신망, 이동통신, 초고속 광대역통신 등에 대해 기업활동에 상식적으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다룬다. |
정보(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
정보통신 기슬의 발전에 따라 급속하게 정보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발전으로 인해 네트워크 시스템간의 상호접속 및 정보교환이 매우 편리해지고 있지만, 반면에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불특정 다수의 접근과 시스템 침입자에 대한 보안사고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네트워크 보안 및 접근통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시스코인터네트워킹 (Cisco Network Design ) |
네트워킹 하드웨어 범주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선도적인 위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시스코 기술을 익히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과 실제 적용되는 기술들에 이르기까지 라우터, 스위치, 허브, VPN, 무선장비 등을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적인 기반 지식과 시스코 자격증 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
무선LAN (Wireless LAN construction) |
무선랜은 중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무선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조사 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도를 작성하여 AP, PoE, WLC등을 설치하여 유선연결 없이 무선을 통하여 안전하게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다. |
인터넷스위칭기술 (L2 / L3 switch construction) |
인터넷 스위칭 기술이란 중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네트워크 설계도에 준거하여 최적의 L2/L3 스위치 장비를 선택, 이를 환경에 맞게 설치, 구성하는 능력이다. |
네트워크운영기기 (Network management equipment) |
중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적의 근거리통신망(LAN) 구축을 목표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장비 선정 및 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이다. |
정보통신기술기준 (Information) |
정보통신기술기준이란 정보통신을 구성하는 교환설비, 전송설비, 방송공동수신설비, 무 선설비, 통합관제설비의 기본 구성 내용을 이해하여 산업현장에 활용하는 능력이다. |
디지털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s Lab) |
기본적인 논리게이트를 실험하고, 플립플롭과 카운터, 타이머, ADC, DAC 등의 디지털 회로와 트렌지스터, FFT 응용회로, 주파수응답, OP Amp, 파워앰프, A/D, D/A 소자들의 동작에 대하여 학습한다. |
캡스톤설계 및 창업 (Capstone design and start-up) |
창의성 공학에 대한 이해, 프로젝트 주제 선정, 프로젝트 개념 정립, 프로젝트 설계 및 제작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기법들에 대하여 지도한다. |
전공직무액티비티 (major job activity(4)) |
4차산업혁명 기술 및 정보통신 관련분야에 대한 특강, 세미나, 현장견학, 동아리 등의 활동을 통하여 실무 중심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활동(액티비티)를 진행한다. |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
지도교수 1명과 지도학생이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보다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
인성 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g) |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하는 목적으로 학습한다. |
수리능력 (Mathematical skills)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Magnetic Development and Career Design) |
재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하여 자기이해 및 적성탐색의 기회 제공하고 조기진로설계를 통한 취업 준비 가이드를 학습한다.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