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네트워크운영관리자

Home > 학과안내 > 전공직무 > 네트워크운영관리자

네트워크운영관리자


 네트워크 구축및운영 관리자는 먼저 네트워크시스템 구축을 의뢰한 고객(기업)의 업무에 필요한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고객의 요구사항과 업무 특성을 분석한 후 관리·운영의 안정성과 편리성, 확장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네트워크시스템을 설계한다. 이때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통신장비, PC, 서버를 비롯해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등을 파악하여 최적의 속도와 안정성을 가진 네트워크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네트워크시스템 구축에 적합한 네트워크 장비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생산 업체에 주문하며, 주문한 장비가 들어오면 시스템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성능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여 최적의 설정을 한다. 보안을 위하여 암호를 설정하고 네트워크를 통한 보안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수립한다.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면 이를 즉시 해결하며 네트워크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모니터링 방법을 개발한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지원되는 각종 프로토콜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추진하며, 네트워크 성능 및 기능 향상을 도모하고 네트워크 이용자를 위한 ID를 등록하고 관리한다. 외부망과 연동되는 통신회선에 대해서는 외부망 사업자와 협조하여 안정적으로 관리·유지하며, 네트워크상에서 서비스될 수 있는 각종 응용 분야를 접목하기 위한 직무를 수행한다.


향후 10년간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가 포함된 정보시스템개발전문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가 포함된 소분류인 정보시스템개발전문가는 2016년 약 291천 명에서 2026년 약 33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4만 8천명(연평균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초연결 사회로 접어들면서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물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시장이 확대되면서 정보처리기기 간 이동성을 보장하면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근거리 무선통신 시스템 시장 역시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대역폭에 민감한 대용량 데이터 서비스 수요가 확대되면서 유연한 네트워크 환경 구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IPO기반의 고효율 네트워크 서비스 운용의 가능성을 확대시키고 있다. 네트워크 영역에서의 WiGig로 대표되는 기가 와이파이 인증이 적용된 제품의 공급이 확대되고, 원활한 이동통신 지원을 위한 이기종 네트워크 환경의 상호 운용성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대역폭의 이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보다 작은 셀단위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술을 보유한 인력이 더욱 필요해질 것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단순 음성통화나 문자 이용보다는 데이터 통신 중심으로 이용행태가 변화하고 데이터 통신기술이 구현되는 데 필요한 네트워크시스템 관련 인력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 1인 콘텐츠 창작자들을 발굴, 지원하고 이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인터넷방송 서비스인 다중 채널 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 : MCN)의 확대는 네트워크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근거리 통신망(LAN), 원거리 통신망(WAN), 부가가치통신망(VAN) 등 네트워크 수요의 증대와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유비쿼터스 환경을 통한 모바일시스템의 이용, 무선네트워크 증가, 홈네트 워크의 확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확대 등으로 네트워크시스템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투자가 늘고 있다.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2017),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