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교내장학금 안내
교과목명(영문) 교과목 개요
정보능력
(Intelligence capability)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컴퓨터활용 정보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마스터
(Computer master)
컴퓨터 전반에 관한 시스템과 하드웨어 지식을 겸비하여 자신의 컴퓨터는 물론 다른사람의 컴퓨터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환경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 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시스템SW의 구성을 위하여 SW 모듈 및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여 선행모델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야 한다. 이에 ,시스템SW 단위모듈 구현을 통해 상세 설계 된 단위 모듈, 환경 변수를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빅데이터: R-프로그래밍
(R-Programming)
R 프로그램은 오픈소스로 개인, 기관, 기업에서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통계 방법론이 적용됩니다. R이 가진 강점은 바로 시각화라 할 수 있습니다. 2D와 3D 그래픽은 물론 지도, GIS, 시계열을 잘 나타내주는 동적 그래프 등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개론
(Introduction to Network)
컴퓨터통신의 기본적인 원리와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소개하고, 이와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에 대하여도 상세히 설명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서버구축
(internet server build)
서버 구축이란 중소규모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혹은 제안요청서에 근거하여 Linux 및 Windows Server등을 구축하여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버 가상화, 데스크탑 가 상화, Cloud 환경을 구축하여 이중화, 백업 및 장애복구, 보안 설정등을 통하여 365 일, 24시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는 것을 뜻한다.
사물인터넷 운영체계
(IoT Platform )
사물인터넷운영체계(IoT 플랫폼)은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기기를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운용체계다. 플랫폼이 있으면 IoT로 연결된 수 많은 기기들을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앱) 하나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 네트워크
(IoT Network)
IOT의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장치로 활용되는 WPAN, Wi-Fi, 3G/4G/LTE, Bluetooth, Ethernet, BcN, 위성통신, Microware, 시리얼 통신, PLC 등, 인간과 사물, 서비스를 연결시킬 수 있는 모든 유•무선 네트워크를 학습한다
스마트센서
(Smart Sensor)
IoT를 통해 구현되는 스마트 환경에서 센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센서는 측정 대상물로부터 압력, 온도, 가속도, 생체신호 등 정보를 감지해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로 IoT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IoT를 위한 미래의 센서, 스마트센서에 대하여 학습한다.
App(앱) 프로그래밍
(IoT App Programming)
사물인터넷의 기초부터 실무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플랫폼별 운영체제 이식과 펌웨어, 애플리케이션 등 IoT 응용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아두이노와 앱인벤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IoT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인터넷프로토콜
(Internet Protocol)
TCP/IP 프로트콜, IPv6 프로트콜, 통신보안 기술과 서비스품질 기술, 라우팅 프로트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인터넷 설비 기술규격을 작성하여 설 계와 시공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개론
(Information Communication Basic Practice)
정보통신기술의 초보적이고 필수적인 기초 개념을 다룬다. 정보화 사회와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통신 시스템, 정보전송기술, 데이터 통신망, 인터넷, 근거리통신망, 이동통신, 초고속 광대역통신 등에 대해 기업활동에 상식적으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다룬다.
정보(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정보통신 기슬의 발전에 따라 급속하게 정보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발전으로 인해 네트워크 시스템간의 상호접속 및 정보교환이 매우 편리해지고 있지만, 반면에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불특정 다수의 접근과 시스템 침입자에 대한 보안사고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네트워크 보안 및 접근통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시스코인터네트워킹
(Cisco Network Design )
네트워킹 하드웨어 범주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선도적인 위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시스코 기술을 익히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과 실제 적용되는 기술들에 이르기까지 라우터, 스위치, 허브, VPN, 무선장비 등을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적인 기반 지식과 시스코 자격증 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무선LAN
(Wireless LAN construction)
무선랜은 중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무선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조사 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도를 작성하여 AP, PoE, WLC등을 설치하여 유선연결 없이 무선을 통하여 안전하게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다.
인터넷스위칭기술
(L2 / L3 switch construction)
인터넷 스위칭 기술이란 중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네트워크 설계도에 준거하여 최적의 L2/L3 스위치 장비를 선택, 이를 환경에 맞게 설치, 구성하는 능력이다.
네트워크운영기기
(Network management equipment)
중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적의 근거리통신망(LAN) 구축을 목표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장비 선정 및 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이다.
정보통신기술기준
(Information)
정보통신기술기준이란 정보통신을 구성하는 교환설비, 전송설비, 방송공동수신설비, 무 선설비, 통합관제설비의 기본 구성 내용을 이해하여 산업현장에 활용하는 능력이다.
디지털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s Lab)
기본적인 논리게이트를 실험하고, 플립플롭과 카운터, 타이머, ADC, DAC 등의 디지털 회로와 트렌지스터, FFT 응용회로, 주파수응답, OP Amp, 파워앰프, A/D, D/A 소자들의 동작에 대하여 학습한다.
캡스톤설계 및 창업
(Capstone design and start-up)
창의성 공학에 대한 이해, 프로젝트 주제 선정, 프로젝트 개념 정립, 프로젝트 설계 및 제작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기법들에 대하여 지도한다.
전공직무액티비티
(major job activity(4))
4차산업혁명 기술 및 정보통신 관련분야에 대한 특강, 세미나, 현장견학, 동아리 등의 활동을 통하여 실무 중심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활동(액티비티)를 진행한다.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지도교수 1명과 지도학생이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보다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인성 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g)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하는 목적으로 학습한다.
수리능력
(Mathematical skills)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Magnetic Development and Career Design)
재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하여 자기이해 및 적성탐색의 기회 제공하고 조기진로설계를 통한 취업 준비 가이드를 학습한다.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