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육목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육목표

교육 및 인재양성 목표

  21세기 지식ㆍ정보화사회에서 현장실무에 강한 창의ㆍ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제4차산업혁명 주요기술인 사물인터넷(IOT) 개발 기술,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관리, 네트워크 보안 기술, 빅데이터와 융합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과 산학협력체계를 활용한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인성과 직업소양을 갖춘 전문기술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5대 인재양성 유형



인재양성 주요직무(직업)


  •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

    네트워크구축 관리자는 먼저 네트워크시스템 구축을 의뢰한 고객(기업)의 업무에 필요한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고객의 요구사항과 업무 특성을 분석한 후 관리·운영의 안정성과 편리성, 확장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네트워크시스템을 설계한다.

  • 컴퓨터 보안 전문가

    컴퓨터보안전문가는 개인용 PC의 백신 사용 여부, 바이러스 침투 여부 및 데이터베이스 접근 권한, 프로그램 소스코드분석, 시스템 접근 권한에 이르기까지 보안 취약점을 분석해 고객의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보안시스템을 설계하여 제시한다. 또한 고객의 동의하에 모의 해킹 테스트를 하기도 하며, 자체 개발한 스크립트, 상용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보안상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해준다.

  • 사물인터넷(IOT) 개발 전문가

    사물인터넷은 크게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보안 등으로 업무 영역이 나뉜다. 콘텐츠, 플랫폼 분야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업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프로그램 언어를 통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설계·개발·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또한 모바일 APP, 모바일Web, 사용자 중심적 콘텐츠 제공을 위한 UX/UI의 디자인 프로그래밍 업무 또한 중요성이 강조되며, 직무가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네트워크, 디바이스 분야는 하드웨어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협업을 통해 직무를 수행한다. 사물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 하드웨어 장비 개발과 장비 내의 소프트웨어(펌웨어) 개발 업무를 수행 하며, 그에 맞는 네트워크 설계·구축 업무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