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사학위과정 > 교과목소개
교내장학금 안내
교 과 목 교 과 목 내 용
전자회로실무 기본회로를 이해하고 반도체 소자인 다이오드를 중심으로 반도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이오드의 대표적인 응용회로를 다루고, 개별소자에 대하여 터득한 후 대표적인증폭기의 구조와 바이어스에 관하여 배운 다음 트랜지스터를 배운다.
운영체제실습 리눅스 서버의 구축과 기본 명령어 그리고 각종 서버의 구축과 활용 방안을 실습한다.
웹디자인 포토샵과 플래시 저작도구를 활용한 효율적인 웹 디자인 방법을 실습한다.
정보보호개론 정보 보호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강의 위주로 진행하면서 필요시 파워포인트 자료를 사용하며 리포트에 대한 발표 및 토의를 실시한다.
디지털신호처리 디지털신호처리기술 기술에 대한 개념과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신호처리 실현 기술을 이해한다. 주요내용으로 디지털 신호의 표현, z-변환, 이산푸리에변환 dft, fft), fir 및 iir필터설계 및 응용, 범용 dsp chip을 이용한 회로설계 기법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디지털응용 논리회로 설계의 개념과 기술에 관한 강의로서, 컴퓨터 구조 과목을 위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 조합회로 분석 및 해저드 검증, ic논리회로소자, rom, pal, pla, pld 및 이들을 이용한 조합회로 설계, 플립플롭 특성, 순차회로 분석, 플립플롭과 조합회로를 이용한 순차회로 설계 등을 다룬다. 이 과정에서,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을 위해 필요한 기초회로인 가산/감산기, 카운터, 레지스터회로 구성 등에 대해 다룬다
라우팅프로토클 다양한 라우팅 프로토콜의 이해와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적용 실습을 병행하여 실무 적응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강의를 진행한다.
신기술실무 현장문제점과 프로젝트 진행과정의 정확한 이해 및 적용, 해결능력을 강화시키는 프리젠테이션 발표능력강화 및 실무관리자 능력을 배양한다.
네트워크보안 html과 java script를 기초로 php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히고 제로보드를 활용한 웹 서버 구축과 활용 방법을 실습한다.
통신시스템 무선통신 분야의 기초 이론에서 응용에 이르기까지 실제 시스템의 구성 및 각 부의 회로를 알기 쉽게 강의한다. (변조이론, am송수신기, fm송수신기, 무선기기측정시험 등
네트워크개론 컴퓨터 통신의 기본적인 원리와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소개하고 이와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에 대하여도 상세히 설명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원서강독 전기, 전자공학, 정보통신, 컴퓨터 고학 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전공용어 및 영어를 소개하고, 주요주제에 대하여 간단한 예를 외국신문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접하며 흥미를 눞여 거부감 없이 간단한 전공 용어 및 교재의 영어 문장을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응용 디지털논리회로 설계와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에 필수적인 기초과목으로서 디지털ic의 종류와 동작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ic를 이용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tcp/ip osi의 7계층과 인터넷 프로토콜에 대한 개념을 숙지하고 응용계층의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 계층의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하여 프로그램 활용 실습 및 nst를 활용하여 실습 이해한다.
전공회화 컴퓨터 과학 분야의 주요 주제에 대하여 외국 신문이나 웹사이트를 통하여 접하여 흥미를 높여 거부감 없이 간단한 영어 문장을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회로설계 및 운영 fet의 모델을 이용한 소신호 해석법을 배운고, 전자회로에서 반도체 소자(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의 기본원리를 터득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증폭기의 주파수 특성, 복합회로, 전력 증폭기, op-amp 및 응용회로, 전원회로, 귀환 및 발진회로, 선형 ic회로 등의 원리를 다룬다.
웹프로그래밍 html과 java script를 기초로 php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히고 제로보드를 활용한 웹 서버 구축과 활용 방법을 실습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터의 기본적인 학습내용 및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미래의 유비쿼터스 사회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는 강의를 진행 한다.
해킹 과 보안 네트워크 기본 이론을 기초로 해킹과 보안에 관한 내용을 실습한다.
rf회로설계 각종 시스템 분석 및 설계를 위한 2단자쌍 회로망 파라미터, 필터의 개념 및 회로망 함수, 필터함수 근사법 및 주파수변환, 구동점 함수, 전달함수의 회로망 합성, 수동 필터 회로망에 의한 능동필터를 설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전기전자특론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산업 현장에 필요한 이론을 중점 강의한다.